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51110 인공지능 인재 양성 방안 교육부 브리핑 내용

by 비비드22 2025. 11. 10.

브리핑영상

<초등관련내용>

(ai교육시간 늘리기) 수업시간과 방과후에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사용, 사용윤리 리터러시 교육
(교원 ai교육역량 강화) 교대, 사대 교원양성기관에서 부터 교사역량확보
(ai중점학교) 전국 730개 ->2028년 2000개로 늘림
(STEAM교육확대) 다양한 교과지식을 활용하여 융복합과제해결 지원,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의 인공지능 데이터 역량 강화
(지능형과학실) 2027년까지 모든 학교에 확대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2027년 200개학교 지정 비판적사고와 생각하는 힘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간본연의 가치를 잃지 않도록 하는 교육 강화

<질의답변>
Q.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
A. 국민 모두가 인공지능 대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편적 ai 교육
초중등 ai중점학교 (수업, 방과후), 모든 대학생, 성인 K-MOOC 로 ai 교육 확대, 지역거점국립대가 ai 허브로 역할, 학석박패스트트랙, ax부트캠프, ai융합인재 양성
ai 리터러시 교육 강화 (윤리, 책임)

Q. 2022년 디지털인재양성종합방향 정책과의 차이점?
A. 비슷한 점은 전 국민이 새로운 시대에 역량을 갖출수 있도록 하는 것. 다른 점은 챗지피티가 등장한 이후에 ai가 차지하는 비율이 달라졌기 때문에 교육과 접목하는 비율이 달라졌음.
기존에는 코딩교육이 강조되었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로 쉽게 사용자의 뜻에 따라 독창적인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쪽으로 ai교육이 활용되고 있음.
윤리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함.  기존에는 초중등교육에 초점, 현 정책은 전 생애 전반적으로 확대, 지역으로도 확대
17개 교육청에 ai지원센터 설립. 학생, 학부모, 교원이 혼란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함.

Q. ai디지털교과서 활용
A. (책임교육정책실장) 기존에 탑다운방식이었다면 학교현장의 목소리를 먼저 듣고 학교에서 원하는 자료를 제작할 예정

Q. 우수 전문가 확보를 위한 방법
A . (대학) 첫째, 겸임제도 활성화 (산업계, 연구계, 해외교원) 둘째, 대학 내 겸직제도
(초중등)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중요 /  교대, 사대에서 교육 / 현직 교원의 인공지능 활용 연수










반응형